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

고용노동부 퇴직금계산기 이용하기 (준비된 퇴사)

우리 일생에서 직장은 중요합니다. 가정 경제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퇴사를 앞두신 분들 이에 대한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령 금액이 얼마인지, 관련 세금은 얼마인지와 같은 것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는 것이 좋죠. 고용노동부 퇴직금계산기를 이용하면 이러한 부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데요. 사용하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몇 가지 정보를 빈 칸에 채워넣기만 하면 돼요.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제대로 활용하기.

1. 일단 퇴직금이 어떻게 산출되는지 알려드릴게요. 한 달 간의 평균임금에서 근무한 연도만큼 받게 돼요. 한 달 간의 평균임금은 퇴직을 하기 이전 3개월 동안 받은 임금의 총액의 평균으로 산출할 수 있고요. 각 항목에 있는 빈 칸만 입력하면 되는 퇴직금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세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알려드릴게요.



2. 고용노동부 사이트 메인 화면이에요. 오른쪽 아래에 보면 2023년도 최저임금액이 나와 있네요. 올해 시급은 8,350원이고, 일급은 8시간 기준으로 66,800원이에요. 바로 그 위를 보시면 퇴직금계산기 버튼이 있어요.

 

3. 3가지 버튼이 나오는데요. 퇴직금 계산기를 클릭해 주세요.

 

4. 우리가 찾던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계산기 서비스가 나왔어요. 가장 먼저 날짜 부분, 재적일수를 입력해 주세요. 모두 입력하셨다면 평균임근계산 기간보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바로 아래에 회사를 그만두기 전 3개월 임금 총액 계산에 날짜가 바뀌는데요. 날 짜 옆에 기간별일수, 본인의 기본급과 기타수당을 입력해 주세요.

 

 

 



5. 앞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평균 임금을 구하기 위함인데요. 퇴직금 산출에는 연간상여금 총액과 연차수당도 보함이 돼요. 빈 칸을 채웠다면 '평균임금계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고용노동부에서 말하는 1일 평균임금을 알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퇴직금 계산 버튼을 누르면 자신이 받을 총액이 나타나요.


여기에 더불어 관련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는데요. 세액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해요. 고용노동부가 아닌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어요.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이용하면 해당 프로그램이 있는 웹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어요.

 

6. 세액 관련 프로그램이 보이네요. 최근에 업데이트가 되었네요. 해당 게시물을 클릭해 주세요.

 

7. 게시물에 들어가보면 엑셀 파일이 첨부되어 있는데요. 엑셀로 된 계산기에요. 엑셀 파일을 열고 퇴직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세액을 산출하실 수 있어요.

 

 

 

8. 정확하게 산출할 수 있도록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해 보았어요.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세액을 산출하는 방법도 알아보았고요. 설명해드린 대로 하나씩 따라 해보시면 쉽게 하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