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코노미

2023년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작성법 (온라인, 오프라인)

매년 해를 거듭할 때마다 최저임금에 대한 변경이 있습니다. 2023년의 경우에는 시간급 9,620원으로 상승했는데요. 근로계약서 작성을 할 때 이러한 부분을 꼭 참고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준수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요. 제가 첨부한 표준 양식을 사용하고, 알려드리는 것을 숙지하면 문제 없을 겁니다.

 

 

오프라인 및 온라인으로 2023년 표준 근로계약서 쓰기.

1. 오프라인으로 작성하는 방법

이번 시간에는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을 다운 받아 사용하는 방법과 온라인 사이트 상을 통해 근로계약서를 작성하는 방법 이렇게 2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 방식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데요.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사업주가 초안 계약서를 작성하고, 근로자를 이를 확인하고, 내용에 동의하면 서명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서로 계약서 최종본을 확인하면 되죠.



2023년에 사용할 수 있는 양식은 아래에 첨부하였는데요. 다음과 같이 빈 칸을 채우기만 할 정도로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이미지로 확인이 되는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경우" 외에도 각기 다른 상황에 사용할 수 있는 양식 7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표준 근로계약서(7종).hwp
0.13MB


다음과 같이 단시간근로자 전용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도 포함이 되어 있는데요. 해당 양식의 4번 항목인 "근로일 및 시간 정보"를 꼭 기재해야 합니다. 표에 있는 근로시간, 시업, 종업, 휴게 시간, 요일을 정확하게 입력해 주세요. 제가 첨부한 파일에 작성 예시가 포함되어 있으니 헷갈리는 분들은 예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매년마다 최저임금이 달라질 수 있다고 했는데요. 2023년에도 2022년에 비교하여 시간급 기준으로 460원 정도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 계산되어 있는 일급, 월급, 인상률도 참고해 주세요.



2. 온라인으로 작성하는 방법

2023년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을 다운 받지 않고, 바로 온라인 사이트에서 해당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이 경우에는 사업주가 초안 계약서를 작성하면 이메일을 통해 근로자에게 자동으로 발송이 됩니다. 그럼 근로자는 이를 확인 및 서명하면 되고요. 마지막으로 최종 계약서 이메일 자동 발송 후,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 최종본을 확인하게 됩니다.



온라인으로 계약서를 작성하고 싶은 경우에는 워크넷 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취업 포털인데요. 일자리에 관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사업주는 구인을 하고, 구직자는 구직을 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죠.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최신본(2023년)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을 다운 받거나 온라인 상에서 바로 작성을 할 수 있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사이트 상단에 있는 [이용 안내]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용 안내 페이지가 열리면 좌측에 있는 여러 가지 메뉴 중에서 [근로계약서 작성 가이드]를 선택합니다. 그럼 "표준 근로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하기"와 "표준 근로계약서 작성하기"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안내에 따라 온라인으로 계약서를 작성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