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

휴지통에서 지운 파일 복구 제대로 해보기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컴퓨터에서는 하드디스크에 있는 데이터를 지우게 되면 휴지통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찾을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휴지통에서 지운 파일 복구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삭제 파일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제대로 휴지통에서 지운 파일 복구 진행하기.

 

▼앞서 언급한 프리웨어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CGSecurity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찾아보면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TestDisck Download]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이용하면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페이지 메뉴를 클릭하는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페이지가 열렸습니다. 여기서 휴지통에서 지운 파일 복구를 도와줄 프로그램을 다운 받도록 하겠습니다. [TestDisk Free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이곳의 프로그램은 도스, 윈도우, 맥북, 리눅스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CGSecurity에서 다운 받은 파일은 압축이 되어 있습니다. 압축 해제 프로그램인 알집이나 반디집을 이용하여 압축을 풉니다. 압축이 풀리면 qphotorec_win으로 되어 있는 파일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본격적으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휴지통에서 지운 파일에 대한 복구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파일을 지운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 SDD, 휴대폰 메모리에서 지운 파일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정보를 참고하여 File System type 영역에 있는 부분을 선택해 줍니다. 잘 모르겠으면 기본 셋팅으로 냅두어도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Browse] 버튼을 눌러 휴지통에서 지운 파일을 되살렸을 때 저장할 폴더를 지정합니다. 그 다음 복구 대상이 되는 파일의 확장자를 선택합니다. [File Formats] 버튼을 클릭하면 확장자 선택이 가능합니다. 확장자 선택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많은 파일 중에서 본인이 되살리려고 했던 것을 찾으려면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확장자 선택 방식을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완료했으면 [Search]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에서 지운 파일을 복구하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프로그램 화면에 표시된 퍼센트 게이지를 지켜 보면서 100%가 될 때까지 지켜봅니다. 100%가 되면 좀 전에 지정한 폴더를 열어봅니다.



▼폴더를 열어보면 recup_dir로 시작하는 폴더가 여러 개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씩 폴더를 열어봅니다.



▼폴더 안에는 우리가 휴지통에서 지웠던 파일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확장자 지정을 하면 찾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