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도시계획확인원 무료열람 및 확인법

건물을 지으려고 할 때 토지은 필수입니다. 이렇게 토지를 구입할 때는 어떤 건축물을 지을 수 있는지, 세울 수 없는지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연녹지지역에는 일반음식점, 숙박시설, 일반공장을 지을 수 없는 등 제약 조건이 있습니다. 이런거 저런거 따진다고 생각하면 복잡해 보일 수 있는데요. 도시계획확인원을 열람해 보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누구나 무료 열람을 할 수 있는 사이트도 마련되어 있고요. 그럼 어떻게 찾고, 보는지 알려드리죠.

 

 

도시계획확인원 무료열람 진행하기.

1. 인터넷 검색 사이트에서 토지 이용규제 정보서비스를 검색해 보세요. 그럼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토지 관련 정보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하실 수 있어요. 특정 지역에 대한 행위제한, 고시도면, 규제안내서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2. 토지이용규제정보시스템 LURIS 사이트를 통해 도시계획확인원을 열람해 볼게요. 방법은 간단해요. 메뉴에 있는 토지이용계획을 클릭한 후 살펴보고자 하는 곳을 찾아주세요. 주소를 알고 있으면 간단하지만, 주소를 모르고 있어도 확인원 열람이 가능해요. [지도로 찾기] 기능을 이용하면 되거든요. 클릭해 보세요.



3. 지도에서 도시계획이 궁금한 곳을 마우스로 찾아주세요. 그 다음 지도 우측에 있는 [지번 선택]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다시 도시계획확인원을 확인하고 싶은 곳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주소와 함께 [토지이용계획 열람]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버튼을 누르면 확인원이 나타나요.

 

 

 

4. 가장 먼저 해당 토지에 대한 소재지, 지목, 면적, 개별 공시지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 다음은 지역지구등 지정여부 확인이 가능한데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다른 법령에 따라 지정여부를 알 수 있어요.



5. 그 다음은 해당 지역에 대한 확인도면이에요. 제가 찾은 곳은 일반상업지역, 중심지미관지구, 가로구역별 최고높이 제한지역, 일반주거지역 등이 포함되어 있네요. 참고로 보존녹지지역에는 휴계음식점과 유치원 건축이 가능하고, 자연환경보전지역에는 소매점과 농어가주택 건축이 가능해요.

 

 

이번 시간에는 인터넷을 쉽게 도시계획확인원 무료열람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어요. 건축 가능한 건축물의 범위가 가장 넒은 곳은 계획관리지역이에요. 이런 식으로 관심 있는 토지를 매입할 때는 정보시스템 사이트를 통해 도시계획 내용을 적어도 한 번 정도는 열람해 보는 것이 안전해요.